본문 바로가기
건강

약한 잇몸관리를 위한 방법

by 방글선수 2023. 7. 13.

치약의 전성분은 각 브랜드의 치약종류및 특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찾아볼 수있는 치약에 포함되있는 치약의 전성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으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소(Fluoride): 치아 우식을 예방할수 있으며, 치아의 교정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필요합니다.

2. 세제 (Detergents): 치아 표면에 있는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하는데 요소한 요소입니다.

3. 타르타르산 (Tartar Control Agents): 치아에 표면에 형성되는 치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깨끗히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필요한 재료입니다.

4.광택제 (Polishing Agents): 치아의 표면을 매끄럽고, 광택나게 만드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5. 거품제 (Foaming Agents): 치아에 거품으로 만들어 입 밖으로 치약이 흐르지 않고 세정이 될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6. 방부제 (Preservatives): 치약 내의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여 제품의 유통 기간을 연장하는데 필요한 요소입니다. 

7. 감미료 (Sweeteners): 구강내 세정을 하기 위한 치약을 맛을 좋게 하기 위해서 세정을 기분좋게 하도록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7. 첨가물 (Additives): 치약에 추가되는 다양한 성분이 존재하며, 치아 민감도 감소, 구강 건강 개선, 색소 첨가의 목적 등 다양하게 존재하는 요소입니다. 

 

각 치약 제품마다 성분의 조합이 다를 수 있고, 구체적인 치약 제품의 전성분은 해당 제품의 제품 라벨이나 제조사의 공식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선천적으로 약한 잇몸의 소유자.....많은 시행착오 끝에 결론은 치약을 바꾸자

오늘은 선천적으로 잇몸이 약하여, 양치질을 하는 것만으로 잇몸이 깍여 치경부가 드러날수 있는 것에 대해 저의 경험담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저의 경우 타고나게 잇몸이 약해서, 22살부터 칫솔질로 인해 잇몸이 깍여 치경부가 드러나, 차가운 음료, 아이스크림, 그리고 신맛이 나는 과일을 먹을때 잇몸이 시린 증상이 있었습니다.  20대에 첫 사회생활을 하면서 교정을 하였고 그때 치경부마모증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칫솔질로 인해, 그리고 음식물을 섭취할때 이가 서로 부딪히면 잇몸이 마모된다고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러면서 제대로된 칫솔질을 교육해주고......(잇몸에 칫솔을 대고 치아방향쪽으로 쓸어내리듯이 칫솔질하는것), 그러다 또 잇몸이 깍이면 레진치료(당시에도 8만원)하고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20년 인생에 치경부마모증 원인을 파악하기란 너무나 짧은 시간입니다.  그렇게 계속 레진치료하며 치경부를 떼워주며 시간을 보내는 찰라, 어느날 천연제품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천연제품을 알아보는중에 치약의 성분의 중요성을 알게되었습니다. 그 후로 여러 천연치약을 접하며 나에게 맞는 치약을 찾게 되었습니다. 제품을 고를때 기준 1.양치 후 입안에 개운성 2. 입마름이 덜하게 해주는 치약이었습니다. 그게 바로 소금치약이었고, 소금치약만 현재 7년째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후로 치경부 드러나는 것이 아에 없어진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거의 없다고 볼 수있습니다. 따라서  내 나이가 젊은데, 왜 잇몸이 깍일까? 싶은 분들은 꼭 소금치약이 아니더라도 치약의 전성분을 꼭 확인하시어 잇몸을 깍아내는 성분은 없는지, 다양한 제품을 골라서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치약을 잘 선택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현재 가지고 있는 이로 오랜 세월 먹고 닦고 해야할 소중한 치아인데, 세상에서 내 이보다 좋은 이는 없습니다. 부디 잘 관리하셔서 소중한 치아를 오래오래 잘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실제로 우리 아이도 쓰고 있는 어린이 치약

우리 아이는 태생부터 현재까지 이 치약만 쓰고 있습니다. 불소도 없고, 성분도 좋고, 무엇보다 이 치약으로 이를 닦고 아이에 입냄새를 맡으면 냄새가 너무 좋습니다. 구강검진에서도 치아가 너무 깨끗하고 충치도 없다고 칭찬을 받았습니다.  불소 성분 없이도 충분히 하루 2번에 양치질로도 충치 물리칠 수 있습니다. 현재 5살 지금도 가끔 치약을 먹곤 하는데, 아직은 양치질만 잘 해주어도 충분히 불소없이도 건강한 치아 관리 가능하십니다. 하루 두번에 양치질을 시킨다는 현실이 매우 어렵지만 구강관리의 중요성을 너무나도 잘 알기에 아이에게 자기전 양치질을 거의 빼지 않고 해주고 있습니다. 

 

벨레다에 대하여

1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천연 및 유기농 스킨케어 브랜드 '벨레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위스 천연 뷰티 브랜드 벨레다는 인지학 제약회사로서 자연 친화적인 화장품을 위해 오랫동안 자연의 힘을 연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금치약 소개

바다 소금은 침이 자연스럽게 분비되게 하여 입안을 깨끗이 씻어내도록 돕습니다. 라타니아 뿌리, 몰약, 밤나무 껍질의 천연 추출물은 잇몸을 정돈해 주고, 연마제는 플러그와 치석이 쌓이는 걸 예방하여, 충치가 생기는 걸 막아줍니다. 바다 소금의 풍미 있는 짠맛은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과 더해져 더욱 시원하게 하고, 불소 없이도 얼얼할 정도로 상쾌하고 깨끗한 양치를 돕습니다.

소금치약의 장점

페퍼민트의 상쾌함과 짠맛의 어우러짐은 침 분비를 증가시켜 스스로 세정하게끔 돕습니다. 잇몸을 강화하고, 치석을 줄이고 치아에 손상을 초래하는 산을 중성화하여, 충치가 생기는 걸 막아줍니다. 인증된 자연 유래 덴탈 케어로 합성 계면활성제, 방부제, 착향 및 착색료 혹은 미네랄 오일에서 유래한 원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금치약의 전성분

탄산수소나트륨(유효성분), 염화나트륨(유효성분), 정제수, 글리세린, 무수콜로이달실리카, 페퍼민트오일, 천연향료(239(Sloe berries)), 구아검, 에탄올, L-멘톨, 호호바유, 유칼립투스오일, 아니스오일, 몰약, 세이지오일, 에스쿠린, 마로니에엑스, 라벤더오일, 라타니아근

 

어린이 치약

어린이 치약의 특징

유아의 젖니를 위한 무불소 치아 케어. 벨레다. 어린이 치약은 새로 나거나 자라나는 치아를 충치로부터 보호합니다. 자연 유래 덴탈타입 실리카 그리고 카렌듈라 꽃 추출물, 펜넬과 스피아민트의 향까지 더해져 양치를 행복한 습관으로 만들어 줍니다. 아이가 삼킬까봐 걱정될 수 있는 불소성분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제품의 장점

이를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해 줍니다. 구강 내를 청결하고 상쾌하게 유지해 줍니다. 충치 예방과·구취를 제거합니다. 심미효과를 높이고 치태를 제거해 줍니다. 동물성 성분을 배제한 자연 유래 제품입니다.

제품의 전성분

덴탈타입실리카(주성분), 글리세린, 정제수, 알긴산나트륨, 펜넬오일, 스피아민트유, 아몬드오일, 카렌듈라꽃, 에스쿨린